2007년 5월 31일 목요일

6월 새로운 도전

6월 1일을 준비하는 5월 31일 입니다.

내일 첫출근을 하는 컨설팅회사에 제출해야할 서류들을 정리 기입하고 있습니다.
입사관련 서류를 미리 보내주는 것은 좋은데 쓸데없이 종이로된 내용들이 너무 많습니다.
이 회사는 입사하면 사내 시스템에 입력하는 방식은 아닌가 봅니다.누가 다른 사람이 종이를 보고입력해 주나? 의문이 드는 군요.
아무튼 딱 일주일을 쉬면서 아내에 대해 고마운 마음이 더 드는군요.
내일 제출할 서류에 복사본을 만들기위해 편의점 다녀옵니다.

2007년 5월 24일 목요일

退職の挨拶

今日5月24日を最終出社日とし
5月末でNHN JAPANを退職することになりました。

2年足らずの期間でしたが、NHN JAPANの一員として皆様と一緒に業務できたことを誇りに持ってます。インタネットゲームポータルNO.1の地位を活かしどんどん成長していく姿を私も心から応援します。
皆様ありがとうございました。

5 월 24일 을 최종 출근일로 5월 말로  NHN 재팬을 퇴직하게 되었습니다.
2년이 조금 않되는 기간동안 NHN JAPAN에 일원으로써 여러분과 함께 근무하게 되어서 영광이었습니다.게임포털 넘버1의 지위를 잘 살려 성장해 나가는 NHN재팬에 모습을 응원하겠습니다.
여러분 감사 합니다.

2007년 5월 21일 월요일

또 다른 시작을 준비하며

5월 21 입니다.

24일 까지 줄근 예정이니 30시간 정도 회사에서 일을 하게 되는 군요.
현재 근무처에 한가지 장점중 하나였던 음악을 들으면서 업무를 하는..ㅋㅋㅋ
지금도 음악을 들으며 포스팅 하고 있습니다.이것도 30시간...
22일은 이바라키에 있는 골프장에 라운딩을 합니다.같은팀에서 일하면서 신세진 분들과 마지막으로..회사를 그만 두고도 만나뵐수 있으리라 생각은 합니다만..

5월 23일 입니다.

사이트 메인터넌스 때문에 다들 바쁩니다.
한국에 출장가 계시는 예전에 같은 부서에 계셨던 분께 메신저로 퇴직인사를 드렸습니다.
퇴직인사 메일은 보내지 않을 생각입니다.저를 알지도 저와 한마다 말도 해보시지 않은 분께는
제 퇴직메일은 단순한 스펨에 불과할테니까요.대신 내일 오후에 한분 한분 찻아뵈면서 인사를 드릴까 생각 중입니다.
오늘은 오후에 퇴근해 SOA관련 세미나에 참석합니다.SOA를 리딩하고 있는 BEA에서 주관하는 세미나라 기대가 되기는 합니다만 아쿠아 관련 예기만 나올까봐 걱정도 되네요.(하지만 안가는 것 보다는 낟겠죠..)

5월 24일 입니다.

어제 SOA 세미나는 리딩컴퍼니 의 힘이 느껴지는..시장을 키워 가는 ..그런 자신감을 느꼈습니다.
자판기 커피가 공짜 인것도 좋았구요.
오늘이 NHN JAPAN에 마지막 출근일 입니다.퇴사 관련 서류도 챙겨 받았고.
7시가 되면 총무팀분이 노트북이랑 컴터 를 가지러 오시겠죠..

2007년 5월 17일 목요일

정원혁 선생님에 SQL서버 튜닝과정을 추천 합니다.

아래의 글
되도록이면 한방쿼리 하지만 그게 더 귀찬을때가..(처리를 구현하는 사고 방식의 전환)

은 근무하고 있는 회사가 서비스 중인 게임에 이벤트 대상자에게 상품을 배포하는 방식을 개발사에서 구현해 보내온 부분을 발췌해 변형 한 것이다.
이 쿼리는 잘돌아 간다.(100건 1000건 만건...)
하지만 대상 건수가 늘어 가면 늘어 갈수록 쿼리는 점점 무거워 진다.

이번 이벤트에 대상은 100만 레코드 였다.아래글의 쿼리를 운영서버와 동일한 테스트 서버에 동일한 데이터를 넣고 테스트 해본결과 8시간이 넘게 걸렸다.(이 쿼리를 DBA가 작성해서 보냈다고 생각 하고 싶지는 않다.만약그렇다면 그 DBA는 제목에 있는 과정을 반드시 들어야 할것이다.DBA업무를 계속해나갈 생각이라면)

동일한 결과가 적용되는 쿼리를 변경해 적용한 결과 쿼리작동 시간은 다해서 3분도 걸리지 않았다.
프로시저 내부에 분기 되는 조건문을 적용해 임시테이블들을 종류 별로 만들고 테이블의 키값들을 조건절에 넣어 한방에 쿼리를 풀어가는 연습이 아주 중요 하다.(참고로 제목에 있는 강의는 3일 정도 숙제로 방과후에 커서 관련쿼리를 한방 쿼리로 바꾸는 연습을 한다.아주 유효 하다.)
물론 커서로만 구현이 가능한로직도 있을수 있고 커서가 더 빠른 경우도 있겠지만 그런경우는 아주아주 드물지 않을까...

개발자로 일하면서 알고 있던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관점과 DBA로 일하면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관점은 다를수 밖에 없으며 DBA라면 개발자와는 다른 뭔가를 반드시 가져야 한다.
그게 힘들다면 다시 한번 말하지만 위에 강의를 들어야 한다.

2007년 5월 16일 수요일

되도록이면 한방쿼리 하지만 그게 더 귀찬을때가..(처리를 구현하는 사고 방식의 전환)

declare @tmptable table(
A int identity(1,1) not null,
B int not null,
C int not null
)

insert @tmptable (B,C) select B,C  from CONTENT_TABLE
where B in(1,5,10,50,100,200,300,400,500,600,700,800,900,1000) and X = 'WHAT'

declare @i int,@maxcounter int
declare @B  int
declare @C int
set @i = 0;

select @maxcounter = count(*) from @tmptable
while @i < @maxcounter

begin
set @i = @i+1
select @B = B,@C = C  from @tmptable where A =@i

if(@C =1)
  exec PROCEDURE @B,30000
else if(@C = 5 OR @C = 10 OR @C = 50)
  exec PROCEDURE @B,10000
else if(@C = 100 OR @C = 200 OR @C = 300 OR @C = 400)
  exec PROCEDURE @B,7500
else if(@C = 500 OR @C = 600 OR @C = 700 OR @C = 800 OR @C = 900 OR @C = 1000 )
  exec PROCEDURE @B,5000
else
  select 'ERROR'
end

2007년 5월 8일 화요일

SVN+WIKI+TRAC

svn 관련
http://sakura.zzabu.net/tt/63
http://subclipse.tigris.org/install.html
http://yypbd.shung.net/